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베트남에서 사업하기: 이커머스 시장 확인
    해외정보 2023. 4. 7. 16:53
    반응형

    베트남에서 작은 사업이라도 시작하고 싶다면 어떤 시장을 확인해봐야할까요?

     

    베트남의 인터넷 상거래 시장(이커머스)은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구요. 베트남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을 자랑하는 국가 중 하나로 2022년에는 전체 인구의 약 52%가 스마트폰을 보유한것으로 예측되었고 2021년 기준으로 94.5백만 명의 15세 이상 인구 중, 약 57.7%가 15-59세의 청년층으로 구성되어 있을 만큼 젊은층 비율이 높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젊은층의 높은 비율과 스마트폰 보급률은 베트남의 이커머스 시장을 성장시킬 수 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더욱이, 코로나19 팬데믹은 전세계가 그랬듯 베트남 또한 이커머스 시장이 더욱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더욱이 베트남은 정부가 나서 이기간 이커머스 시장을 성장시키기 위한 각종 정책을 만들고 지원을 아낌없이 하며 주요 브랜드 외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생겨났으며 이를 처리해줄 물류 등의 사업도 많이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2022년 이후 베트남에서는 오프라인 쇼핑보다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더욱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몰과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들은 다양한 할인 이벤트와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베트남 인터넷 상거래 시장은 아직 미성숙한 면이 있지만,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을 사실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쇼핑몰과 전자상거래 업체를 개설하고, 온라인 쇼핑을 보다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베트남의 이커머스 시장은 다양한 종류의 이커머스 업체들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이커머스 업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hopee (쇼피)

     

    2015년에 싱가포르에서 시작한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베트남에서 가장 큰 이커머스 업체 중 하나입니다.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빠른 성장을 이룬 플랫폼으로 현재 Shopee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대만 등 다양한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플랫폼 입니다. 한국의 쿠팡으로 이해하면 편한데, 주문하면 당일 배송되는 서비스도 있어 급 성장중입니다. 최근 한국에도 Shopee Korea가 생기며 한국인 셀러들의 동남아시장 공략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구매는 할 수 없으며 셀러로써 동남아시장에 제품 판매만 가능합니다. Shopee Korea를 통해 셀러 등록 및 쇼피 채널 내 shop 오픈을 쉽게 할 수 있으며, 제품 등록 또한 도움을 주기때문에 동남아시아로 첫 제품 수출을 위한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이커머스 업체들은 베트남 및 동남아에서 주로 사용하는 업체이지만 한국에 있는 한국 판매자를 위한 지원은 하고있지 않아 현지에서만 물건 판매가 가능합니다.

     

    2. Lazada (라자다)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큰 이커머스 업체로 말레이시아가 본사입니다.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등 지역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동남아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전자제품, 가전제품, 의류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Lazada는 판매자들에게 다양한 도구 및 지원을 제공하여, 제품 등록, 주문 처리, 결제, 배송 등의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판매자들은 자신의 제품을 더욱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고,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3. Tiki (티키)

    2010년 설립된 베트남 하노이에 본사를 둔 베트남 이커머스로 주로 도서와 가전제품을 판매합니다. 그 외 식품이나 생필품 또한 판매를 하지만 Shopee보다는 입지가 낮은 편입니다.

     

    4. Sendo (센도)

    Sendo 또한 2012년 설립된 베트남 호치민에 본사를 둔 베트남 이커머스로, 전자제품, 의류, 화장품, 식료품, 가전제품 등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를 제공합니다. 호치민의 롯데마트와 결합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위의 업체들 외에도 베트남에는 다양한 종류의 이커머스 업체들이 있으며 베트남 사람들은 페이스북, 베트남의 카카오톡인 Zalo 등 소셜 커머스를 통한 이커머스도 매우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이런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다른 부가창출을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